1 단계. 환상의 도입기
이때는 우리가 아는 장르 판타지(우리 개념의 판타지)라기보다는 좀 더 넓은 분야의 환상문학이다. (여기서 환상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서구적 개념의 판타지. 참고로 서구에서는 이 둘이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 쪽 개념의 판타지는 그 서구적 판타지의 범주 속에서 톨킨
Ⅰ. 서론
영화는 국제커뮤니케이션 2기에 등장하여 강력한 선전의 도구(러시아 볼세비키혁명, 히틀러)로 사용되어왔으며 대중들의 의식세계에 강력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디어이다.
미국은 이런 영화란 미디어를 통해서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문화주도국으로 발전하였다. 할리우
글을 시작하며
프랑스하면 떠오르는 것은 일단 예술, 패션, 열정등이 아닐까 한다. 프랑스는 세계 제 4위의 경제강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세기를 내려오는 동안 영화의 종주국으로서 지켜온 그 자존심은 대단하다. 최근 들어, 헐리우드풍의 영화에 영향을 많이 받기는 하지만, 거대 자본력
영화는 막을 내린다. 이 영화는 깊고 푸른 바다를 가족으로 여기며 살아간 자크가 결국 바다에 안겨 생을 마침으로서 진정한 평온을 찾고 있음을 보여주면서 인간과 자연이 하나 됨을 자연스럽고 신비하게 그리고 있다. 또한 처음엔 바다를 정복의 대상으로만 여겼던 엔조 역시 자연의 순수한 힘을 깨
영화는 막을 내린다. 이 영화는 깊고 푸른 바다를 가족으로 여기며 살아간 자크가 결국 바다에 안겨 생을 마침으로서 진정한 평온을 찾고 있음을 보여주면서 인간과 자연이 하나 됨을 자연스럽고 신비하게 그리고 있다. 또한 처음엔 바다를 정복의 대상으로만 여겼던 엔조 역시 자연의 순수한 힘을 깨
서론
1. 연구목적 및 배경
소위 "대박" 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요즘 영화에 사용되는 경우를 흔히 본다. 단기간에 고수익을 올렸다는 뜻인데, 뒤집어보면 영화는 그만큼 리스크도 크고 변수가 많이 작용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상황 이여서 투자사는 리스크 관리에, 제작사는 흥행가능성을 높이
영화의 주 무대 ‘퍼렁별’
만화의 내용은 케로로가 ‘퍼렁별(지구)’를 침략하러 온 데서부터 시작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퍼렁별이라는 표현으로 사용되고 있는 이 단어를 어원을 조사해보면, 이 단어가 일본에서는 군국주의의 향수를 표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퍼렁별이란 말은 일본어로
영화를 통해 영화 속에 투영된 문명의 의의와 문명 발전의 당위성, 그리고 그것에 대한 비판을 다뤄보고자 한다.
[1] 인간 중심주의에 대한 비판
1. 스크린과 ‘괴물 신드롬’
- ‘좀비’vs'인간‘의 이분법적 구도 : 인간의 배척심리의 반영물, ’종의 논리‘의 정당화
<고질라>에서처럼 끔찍하고